1. QYLD 소개
QYLD ETF는 Global X NASDAQ 100 Covered Call ETF라고 하며,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면서 콜 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ETF입니다. 이 ETF는 매월 배당을 지급하는 월배당 ETF로 JEPI, JEPQ보다 더 오랜 역사를 가진 월배당 ETF입니다. QYLD ETF의 장점은 JEPI나 JEPQ와 같이 매월 꼬박꼬박 들어오는 고배당과 거의 확정적인 연 12% 수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다른 고배당 ETF들과 같이 주가 상승에 제한이 있어 크게 오르지 않고, 운용 수수료가 0.6%로 다소 높다는 점입니다(JEPI와 JEPQ는 0.35%). QYLD ETF는 갑작스러운 급락장이 왔을 때나 파이어를 앞두고 있어 매월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확보하고 싶은 투자자에게 추천할 수 있는 ETF입니다. 현재 배당수익률은 연 11.46%입니다. 아래 2018년경부터의 QYLD배당수익률 변동을 보면 많을 때는 연 16% 이상을 기록할 때도 있었고, 적을 때는 그래도 연 10% 선은 지켜주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QYLD의 배당금 지급 history를 살펴볼까요? 아래와 같이 매월 꾸준히 0.16불에서 0.25불 사이의 금원이 지급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년 12월에는 0.5불이 지급되기도 하였네요. 이러한 꾸준한 월배당이 매우 매력적인 ETF라고 할 수 있습니다. JEPI나 JEPQ보다 그 역사가 더 오래 되었다는 점에서 조금 더 든든한 마음도 듭니다.
그런데 주가는 아래와 같이 조금씩 흘러 내리는 느낌이기에 불안한 마음이 없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지난 1년간의 성과를 JEPI와 비교해 보면 오히려 QYLD가 소폭 아웃퍼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QYLD의 배당금을 모두 재투자하였다고 가정하면 아래와 같이 연 수익률 11%가 넘음으로써 지난 1년간 S&P500 지수를 이겨냈습니다.
2. QYLD 전망
QYLD는 장기적으로는 나스닥 100 지수의 수익률의 대부분을 제공하면서 변동성을 낮추고 월별 배당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목표인 ETF입니다. QYLD는 고배당과 월배당을 추구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ETF로서 주가 수익률이나 배당 증가율은 높지 않으므로, 성장성이나 가치성을 중시하는 투자자에게는 부적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옵션 전략에 따라 주가 상승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시장 상황에 따라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는 ETF입니다.
그래도 매월 12%의 배당은 너무나 매력적이기에 퇴직 후 배당금을 생활비로 사용하려는 투자자에게는 적합한 ETF로 보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꾸준한 배당 역사를 살펴볼 때 QYLD는 향후에도 계속적으로 고배당을 매월 지급해 줄 것이라 예상됩니다.
3. QYLD로 경제적 자유를 앞당겨 볼까요?
만약 현재 가지고 있는 자금을 탈탈 털어 2억원을 QYLD에 투자하고, 매월 200만원씩의 적립식 투자를 이어갈 경우(배당금은 모두 재투자), 매월 500만원의 배당금이 나오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6년입니다. 바로 투자 이후 2억원에 대한 연 12%의 배당금을 월배당으로 매월 200만원씩 지급받게 됩니다.
만약 다른 성장주 투자나 지수추종 ETF에 적절히 나누어 투자할 경우 매월 500만원의 현금 흐름 달성 시점이 조금 늦어질 수 있겠지만, 그래도 위와 같은 연 12%의 고배당 ETF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보입니다. JEPI, JEPQ, TLTW만에 투자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QYLD에도 적절히 분산 투자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