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따박따박 년 12%에 육박하는 월배당 미국 ETF가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늘은 JEPI를 꾸준히 모아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JEPI ETF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자면?
JEPI etf는 JPMorgan Equity Premium Income ETF의 약자로, JP모건에서 2020년 5월에 출시한 액티브 ETF입니다. 아직 역사가 짧지만 우리나라 서학개미가 보유하는 미국주식 순위 20위 안에 드는 인기 종목입니다. 이 ETF는 미국 대형주와 옵션을 혼합하여 투자하고, 옵션 프리미엄과 주식 배당금으로 매월 소득을 제공하는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낮은 변동성과 자본 가치 상승을 추구하며, S&P 500 지수와 연관된 수익의 대부분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 ETF의 운용규모는 약 5억 5천만 달러이고, 수수료율은 연 0.35%이며, 현재 12개월 년 배당수익률은 11.32%입니다.
TOP10 종목은 위와 같은데요, JEPI의 전략이 주로 옵션 프리미엄과 주식 배당금으로부터 나오기에 위 보유종목이 크게 중요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이 ETF는 S&P 500 지수의 바깥쪽에 있는 콜 옵션을 팔아서 옵션 프리미엄을 수익으로 얻고, 미국 대형주에 투자하여 주식 배당금을 받습니다. 이러한 전략으로 대형주들이 많이 빠지더라도 하락폭이 크지 않은 반면, 상승장에서는 그만큼 상승하지는 못할 수 있지만, 고배당금은 유지를 할 수는 있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2. JEPI 주가 흐름은?
아래 파란색 차트가 JEPI의 상장 이후의 3년간 차트인데 고배당주의 특성상 주가 자체는 SPY의 주가흐름보다 좋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3년 전에 투자하였다면 투자 원금 이상은 보존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3. JEPI를 적립식 매수해 갈 때 월 배당액이 어떻게 증가해 갈까?
JEPI의 연 배당수익률의 변화는 아래와 같습니다. 23년 3월경 년 12%를 넘었다가 현재는 년 11.32% 입니다.
그리고 다른 일반적인 배당주들과는 달리 매달 지급하는 배당금이 아래와 같이 일정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배당금을 마련하기 위한 옵션 프리미엄 전략상 매달 일정할 수는 없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무려 년 12%에 달하는 고배당을 주는 ETF니 이 정도는 넓은 마음으로 이해를 해 주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제일 궁금한 부분이기도 한데요, JEPI를 얼마큼 모아야 경제적 자유가 달성가능할까요? 목돈 5,000만 원이 있는 사회초년생 갑돌이가 이 5천만 원으로 JEPI를 모두 사고 매달 월급을 아끼고 아껴 목에 칼이 들어와도 매월 100만 원씩을 적립해 가는 경우(받은 배당금은 모두 재투자를 한다고 가정), 언제쯤 일을 안 해도 월 500만 원의 배당금이 들어오는지 살펴볼까요? 현재 년 11.32%의 배당수익률이 유지된다고 가정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15년이 걸리는 것으로 확인됩니다(샐러리버프 배당재투자 계산기 참조, https://salarybuff.net/calculator/dividend/).
10년 후 매월 배당금은 273만 원이 되고, 15년 후 매월 배당금은 529만 원이 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그리고 매월 100만 원씩의 적립식 투자를 이어가며 배당금을 모두 재투자할 경우 20년 후 매월 약 1,000만 원의 배당금을 받게 됩니다. 만약 갑돌이와 같이 사회 초년생때부터 빨리 부자가 되기 위해 주식을 사고 팔며 그 차익을 얻으려는 시도를 아예 하지 말고, 고배당주를 하나도 팔지말고 꾸준히 모아간다면 40대 후반, 50대 초반 쯤에는 월 1,000만원의 자동수익이 완성되어 팻파이어가 가능하다는 결론에 이릅니다. 생각만 해도 참 멋지지 않나요? 100세 시대에 40대, 50대에 시작해도 전혀 늦지 않을 것입니다.
4. 결론
JEPI의 역사가 아직 3년밖에 되지 않아 데이터가 많이 누적되지는 않았지만, 년 12%의 배당에, 그것도 월배당이라는 점이 참으로 매력적인 ETF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기에 한국인들 미국주식 매수 순위 20위 안에 드는 종목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런 매력으로 인해 저도 어느 정도 적은 비중으로 모아가는 주식이기도 한데요, 배당성장률 측면에서 아쉬움을 느낀다면 너무나 욕심이겠지요? 당장의 현금흐름을 염두에 둔다면 정말로 훌륭한 ETF라고 생각합니다.
* 더 높은 배당수익률로 배당을 주는 JEPI의 동생 JEPQ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https://bittaylor.tistory.com/entry/JEPQ-JEPI%EB%B3%B4%EB%8B%A4-%EB%8D%94-%EB%86%92%EC%9D%80-%EC%9B%94%EB%B0%B0%EB%8B%B9%EC%9D%84-%EC%A3%BC%EB%8A%94-JEPI%EC%9D%98-%EB%8F%99%EC%83%9D-ETF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