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TLTW : JEPI보다 더 많은 배당을 준다고? 연 16%의 배당을 주는 ETF

by 스테디테일러 2023. 6. 4.
반응형

1. TLTW ETF에 대한 간략한 소개

TLTW ETF는 iShares 20+ Year Treasury Bond BuyWrite Strategy ETF의 약자로, 미국 장기 국채에 투자하면서 콜 옵션을 팔아서 프리미엄 수익을 얻는 커버드콜 전략을 추구하는 ETF입니다. 이 ETF는 월배당으로 배당을 지급하고 있으며, 현재 배당률은 무려 연 약 16%에 달합니다. 이 ETF의 장점은 높은 배당률과 낮은 운용 수수료(0.35%)로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단점도 존재하는데 TLT의 가격 변동에 따라 시세차익을 얻지 못하거나 손실을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TLTW ETF는 2022년 8월 18일에 운용을 시작하여 아직 만 1년이 지나지 않은 역사가 깊지 않은 ETF입니다.

 

2. TLTW ETF의 주가 흐름과 배당 역사

TLTW는 상장시 약 40달러였는데, 현재는 주가가 좀 하락하여 32.92달러입니다. 원금이 보전되면 좋을텐데 주식 투자에서 원금 보전을 원한다면 도둑놈 심보겠지요? 그래도 적립식 매수를 진행하였다면 원금이 그렇게 많이 소실되지는 않았을 것으로 보이긴 합니다.

출처 구글파이낸스

 

아래 그래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S&P500 지수와 비교해 볼 때 TLTW 배당금을 모두 재투자하였을 경우 아직까지 큰 차이는 없다고 보입니다.

출처 시킹알파

배당금은 월배당으로 지급되는 금원이 일정치는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하는 ETF 특성상 일정하지는 않은 금액이지만, 대략 1주를 구매하면 매월 0.5불 정도의 배당을 받는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출처 시킹알파

 

JEPI가 월배당 ETF로 배당수익률이 11%가 넘어 우리나라에서 인기가 많은데요, TLTW는 그보다 더 높은 16%의 배당을 지급해 주는 ETF니 앞으로 역사가 지속되면 될수록 TLTW의 인기도 지금보다 더 높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배당수익률이 조금 더 올라가도 경제적 자유 달성 시기가 당겨질 수 있으니까요. 아래와 같이 올해만 비교해 보면 JEPI와 별 차이가 없는 퍼포먼스를 보여주었으니 더 기대가 되는 ETF가 아니라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출처 구글파이낸스

4. TLTW의 전망

TLTW의 주가는 상장 이후 $30~$40 사이를 오가며, 횡보장에서 유리한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커버드콜 전략을 취하는 ETF들의 경우 횡보장에서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TLTW의 주가 전망은 커버드콜 ETF의 특성상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할 것입니다. 커버드콜 ETF는 향후 시세차익을 포기하는 대신에 현재의 고배당으로 현금흐름을 만들어내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TLTW의 주가는 금리 인상과 채권 시장의 요동에 따라 수익률이 변동할 수 있다는 점은 투자 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5. 경제적 자유 달성 시점 시뮬레이션

만약 현재 가지고 있는 자금을 탈탈 털어 2억원을 TLTW에 투자하고, 매월 200만원씩의 적립식 투자를 이어갈 경우(배당금은 모두 재투자), 매월 500만원의 배당금이 나오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단 4년입니다. 바로 투자 이후 2억원에 대한 연 16%의 배당금을 월배당으로 매월 260만원씩 지급받게 됩니다.

 

TLTW의 배당수익률이 워낙 훌륭하기에 의미 있는 현금흐름을 즉시 만들어내는 데에는 너무나 매력적인 ETF라고 보입니다. 다만 너무나 고배당이라 배당성장은 기대할 수 없기에 더 긴 안목을 가지고 배당성장 ETF인 SCHD에 함께 투자한다면 먼 미래에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