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년 3월 최고의 배당 ETF 7개

by 스테디테일러 2024. 3.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스테디테일러입니다. 여러분은 장기투자로 결국 성공합니다. 여러분이 이 콘텐츠를 보시고 있고, 그걸 간절히 바라기 때문입니다.

 

2024. 3. 6.자 포브스지에 2024년 3월 최고의 배당 ETF 7개가 소개되었는데요, 어떠한 ETF가 선정되었는지, SCHD가 7개 중에 과연 포함이 되었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선정 기준 관련하여, 고배당을 지급하는 미국 및 국제 주식 ETF 풀에서 선정을 하였고, 채권, 리츠 및 기타 특정 고수익 자산군에 투자하는 펀드는 제외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운용수수료 비율이 0.67% 이상인 ETF를 제외했고, 년 배당수익률이 2.67% 미만인 펀드도 제외했다고 합니다. 또한 3년 이내에 출시된 신규 펀드를 제외했고, 모닝스타 등급이 3점 미만인 ETF를 제외했다고 합니다.

 

그럼 어떤 ETF가 선정되었는지부터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역시 SCHD도 선정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ETF들 중에서는 조금 생소한 것도 보이고요, 배당수익률이 무려 년 10.38%인 것도 보이는데요, 7개의 ETF 중 2개의 ETF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먼저 VYMI입니다. 올해까지의 견조한 수익률과 높은 배당수익률, 뱅가드의 트레이드마크인 낮은 비용 비율이 결합되어 있는 펀드로서 평균 이상의 배당수익률을 지급하는 미국을 넘어 전 세계 해외 주식을 소유하는 편리한 방법을 제공하는 ETF입니다. 약 1,300개의 주식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어 광범위한 분산투자가 가능합니다. 운용자산규모는 7.61 B 달러로서 54.65 B 달러인 SCHD에 비해 크지 않습니다. VYMI 보유 자산의 약 80%는 선진국 시장의 기업이고, 약 20%는 신흥시장 기업입니다. 유럽은 보유 자산의 약 40%를 보유하고 있으며, 약 25%는 태평양 지역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약 8%는 북미 지역에 기반을 두고 있어 미국 비중이 상당히 낮은 ETF입니다.

 

출처 ETF.com

 

VYMI의 상위 10개 종목을 보면 2등의 도요타가 눈에 띕니다.

출처 ETF.com

 

보유 주식이 어느 나라 주식인지를 살펴보면 1등이 일본, 2등 영국, 3등이 호주 순입니다.

 

 

VYMI의 년 배당수익률이 4.52%라 SCHD보다 1% 정도 높기에 관심이 가긴 했는데요, 지금까지의 약 10년간의 차트를 보니 우상향이라고 보기는 조금 애매한 ETF인 것 같아 매력도가 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그럼 SCHD와 같이 배당이 성장하는 ETF인지 한 번 살펴볼까요?

 

 

 

출처 시킹알파

 

3월, 6월, 9월, 12월에 분기배당을 주는 ETF인데 배당이 우상향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부족해 보입니다. 지난 5년 평균 배상성장률이 년 4.76%입니다. SCHD와 비교해 볼 때 좀 아쉬운 배당성장률입니다. 그러나 미국주식에만 투자하기는 그렇고 전 세계 주식에 골고루 투자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나쁘지 않은 ETF인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TTAI ETF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TAI는 벤치마크인 MSCI ACWI Ex USA NR 지수를 능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ETF라고 합니다. 우수한 잉여현금흐름과 지속가능한 수익성을 갖춘 우량 종목에 투자한다고 하는데요, '고품질'을 판단하기 위해 매니저들은 환경, 사회, ESG 이슈와 전통적 펀더멘털을 평가한다고 합니다. 양질의 주식에 중점을 두고 적극적으로 관리되는 국제 펀드에서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는 살펴볼 필요가 있는 ETF라고 하는데요, 과연 그런지 살펴볼까요? 

 

출처 ETF.com

 

보유 종목을 보면 요즘 비만치료제로 핫한 노보노디스크가 1위로 랭크되어 있고요, ASML도 2위에 있는 것이 확인됩니다. 

 

 

테크놀로지 서비스와 헬스테크놀로지 섹터가 약 15%와 약 13%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특이하게도 국가별로는 스위스, 영국, 미국 기업 순이고 미국 기업 비중이 8%대로 매우 낮습니다. 그럼 이제 배당수익률을 살펴보겠습니다.

 

 

배당수익률이 년 10%를 넘었다가, 다시 2.35%입니다. 10% 넘는 배당수익률에 혹해서 샀다가 낭패를 봤을 것 같습니다.

 

 

 

배당 성장도 꾸준히 일어나는 것인지 애매합니다. 2023년에 어떻게 급작스럽게 년 10%의 분배금을 주었는지 조금 의아합니다.

 

 

 

 

주가를 살펴보면 아직 전고점을 돌파하지 못한 상황으로 꾸준한 우상향으로 보기도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렇게 2024년 3월 최고의 배당 ETF 7개라는 기사에서 소개된 ETF 중 2개를 뽑아 간략히 살펴보았는데요, 투자하고 싶으시다는 생각이 든 ETF가 있으실까요? 저는 오히려 SCHD와 비교가 되면서 역시 SCHD만한 ETF가 없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미국 주식 비중이 너무 크다고 생각하시면서 미국 이외의 다른 나라 주식으로 분산을 조금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VYMY나 TTAI를 눈여겨 보실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SCHD는 코로나 같은 상황이 오지 않는 다면 크게 흔들리지도 않고 안정감 있게 우상향해 온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당성장도 꾸준히 우상향해 오고 있고요, SCHD의 성장을 믿으면서 SCHD를 차근 차근 모아 나간다면 먼 훗날 이러한 자기 자신의 꾸준함에 스스로 감사하는 날이 반드시 오리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장기투자를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