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서학개미라고 불리우는 국내 미국주식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사랑하는 주식 중 하나가 테슬라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테슬라의 비즈니스모델, 주가 전망 및 성장잠재력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의 비즈니스 모델
저는 지금 테슬라 모델3를 2년, 모델Y를 1년간 운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다소는 제 주관적 의사가 반영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테슬라 오너가 한 번 되면 다음 차를 구매할 때 테슬라가 아닌 다른 차는 눈에 들어오지 않게 되는 것 같습니다. 테슬라를 운전하다가 제주에 가서 내연기관차를 렌트를 통해 타게 되는 등 다른 차를 운전할 기회가 간혹 있는데 정말로 그 불편함이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테슬라는 지난 100여년간 축적된 기존 레거시 자동차 회사의 비즈니스 접근 방법과 전혀 다른 방법을 가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 레거시 자동차 회사들은 미국 포드자동차의 모델T 생산 방식에 근거한 대량생산과 판매로 마진을 남기고 있고 브랜드 홍보를 위해 많은 돈을 지출합니다. 페이스 리프팅을 하여 조금 더 비싼 가격에 신모델을 판매하고 페이스 리프팅 구모델의 중고차 가치는 떨어집니다. 그러나 테슬라는 다릅니다. 차량을 단지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수단으로 봅니다. 애플이 맥북,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 등을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수단으로 보고 애플의 생태계 내에 들어온 유저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테슬라는 일단 차량을 구매하면 무선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차량의 가치는 지속적으로 상승합니다. 이것은 실제 제 경험이기도 한데 오늘 차를 타면 업데이트를 통해 어제 보다 차량이 더 좋아진 것이 느껴집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는지 의문을 품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테슬라는 배터리의 성능까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으로 좋게 만들고 있습니다. 결국 테슬라는 먼저 테슬라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디바이스인 자동차를 많이 판매한 후 주행보조장치인 FSD(Full Self-Driving)를 약 1,000만원에 팔면서 무선으로 업데이트를 해주면 수익을 창출합니다. 그리고 미국 캘리포니아에서는 테슬라 전용 보험상품도 출시하였고, 미국 전역으로 확대 후 중국과 유럽 시장까지 진출하려고 합니다. 그 외에 앞으로 더 출시될 소프트웨서 기반 서비스 드을 고려해 보면 모빌리티서비스를 구축하며 다른 경쟁자들을 압도적으로 앞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슬라의 성장잠재력
테슬라의 2022년 자동차 세계 판매량은 약 131만대입니다. CEO 일론 머스크는 전년 대비 5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판매목표를 세웠었는데 40% 증가한 수치로서 목표를 상당 부분 달성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건설 중인 기가팩토리의 완성 등을 고려해 보았을 때 이러한 추세라면 2025년에는 300만대까지 생산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일론머스크는 2020년 배터리데이에서 2030년에는 연간 판매량이 2,000만 대가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머스크의 계획이 실현되면 테슬라의 데이터 플랫폼 비즈니스가 엄청난 파워를 갖게 될 것입니다. 모건스탠리는 테슬라의 FSD가 2025년 정도에는 전체 매출의 6~7% 정도지만, 총 이익에서는 25% 정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아마존, 구글과 같이 일단 플랫폼을 장악할 수 있다면, 서비스 제공을 통해 매출 대비 이익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할 것입니다. 테슬라 분석으로 유명한 김준성 애널리스트는 2025년 정도에 테슬라 차량이 1,000만대 정도 전 세계에서 운행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면 연 매출 약 30조원이 데이터 비즈니스에서만 창출될 수 있다고 전망하였습니다. 여기에 FSD가 완전자율주행에 다다르게 되면 테슬라 오너들은 자신의 전기차가 단순히 주차되어 있도록 내버려 두지 않고 전기차로 하여금 택시 영업을 통해 돈을 벌어오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로봇택시인데 이것이 활용될 날이 몇 년 남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테슬라는 테슬라 생태계 구축을 위해 자동차만을 디바이스로 내세우지 않고 옵티머스라는 테슬라봇을 선보였습니다. 테슬라의 FSD가 탑재된 로봇인데 로봇 전문가들은 이러한 개발 속도가 상상을 초월하는 속도라고 호평을 하였습니다. 테슬라 전기차들과 같이 양산에 들어가 판매가 된다면 인류의 삶을 완전히 바꿔 놓을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주가 전망
테슬라 주가의 전망에 대해서는 항상 비관론과 낙관론이 팽배하게 맞서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테슬라의 비즈니스 모델이 완성된다고 본다면 장기적으로 테슬라 주가 전망은 매우 밝다고 생각합니다. 아크인베스트먼트의 CEO 캐시우드는 최근 인터뷰에서 주식 하나만 사서 10년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면 테슬라를 사서 10년을 보유할 것이고 이것이 가장 좋은 투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테슬라가 5년 내로 1,500달러를 돌파할 것이라고 말했는데 지금의 7~8배 되는 가격입니다. 테슬라가 현재 경쟁사들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어 이것이 매우 큰 경쟁우위를 가진다고 보았고, 로봇택시가 사용화 될 경우 이러한 비즈니스모델을 가진 경쟁업체가 없기 때문에 이 또한 큰 메리트라고 보았습니다. 캐시우드는 다른 전문가들의 비웃음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테슬라 주가가 지금의 1/10 정도에 불과했던 2018년(최고가 기준으로 보면 1/20)부터 테슬라 주가가 강하게 상승할 것이라고 뚝심 있게 예측하였고 그 예측은 현실화 되었는바, 이러한 밝은 전망에 더 귀가 기울어지는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