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투자금액을 더 늘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항상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급여소득자라면 급여소득을 증가시키는데에는 한계가 있기에 받은 급여를 최대한 절약하여 적립식 주식 투자금액을 늘려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 자신의 노동소득보다 자본소득이 더 높아지는 독립기념일이 앞당겨질 것입니다. 하지만 절약만이 방법은 아닙니다. 이직이나 직장 내 승진, 또는 부업의 활용 등의 방법으로 자신의 노동소득을 높이는 방법은 존재합니다. 그래서 어떻게는 투자금액을 더 늘릴 수 있을까 항상 고민해야 합니다. 더 큰 눈덩이를 굴리는 것이 경제적 자유에 이리는 속도의 차이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2. 사업소득을 올리고 있다면 사업소득을 높이는 데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자신이 피고용자가 아닌 사업을 운영하는 개인사업자나 법인의 대표라면 자신의 사업의 사업소득을 높이는 데 집중하는 것이 무엇보다 더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생각해 볼까요? 주식 투자를 통해 2억원을 만드는 것과 내 사업을 통해 2억원의 수익을 얻는 것 중 어느 목표를 더 쉽고 빠르게 달성할 수 있을까요? 트레이딩의 영역은 신의 영역이기에 논하지 않고, 적립식 투자로 매월 300만원씩 모아 간다고 생각해 봅시다. 원금만 2억원 달성되는데 약 67개월, 5년 반 이상의 시간이 걸리고, 운이 좋게 테슬라나 엔비디아의 상승장에 올라타서 2억원이 조금 더 빨리 모아진다고 하더라도 적립식 투자로는 3년 이상은 족히 걸릴 것입니다.
그러나 자신이 제일 잘하는 본업에 최선을 다해 집중하여 2억원의 수익을 올리는데 포커스를 맞춘다면, 과연 3년이나 걸릴까요? 아닐 것입니다. 어떤 분은 몇 개월, 어떤 분은 1년, 어떤 분은 1년 반 등 그 수익을 올리는 데 시간은 다양할 것이지만, 그래도 3년 내에 달성할 수 있다고 말씀하시는 자신감 있으신 분들이 꽤 많을 것이라고 전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내 본업은 내가 지금껏 살아오며 매일 하는 일이고 제일 자신 있는 일이기 때문에 본업이 재미가 없다고 하더라도 평소보다 하루에 몇 시간 더 신경쓰고 노력하면 2억원의 수익은 허상이 아닌 금방 달성할 수 있는 실현 가능한 목표일 수 있습니다. 충분히!
3. 이 정도면 됐다고 생각하는 순간 사업은 쇠락의 길을 걷게 됩니다.
자영업이든, 사업이든 사장으로서 "이 정도면 됐다. 현 상황 정도만 유지하자."라고 마음 먹는 순간 그 자영업 내지 사업은 내리막을 걷는 쇠락의 길의 초입길에 들어섰다고 생각합니다. 사업소득은 늘지 않고 어느 일정 수준을 유지하거나, 아니면 사업소득이 점차 줄어드는 상황에서 투자할 자금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대출 이자를 내기도 벅찬 사장님들이 많이 계실 것입니다. 본업에 점차 자신이 없어지는 상황에 어떻게든 주식 투자 등 투자를 통해 부를 쌓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본업은 소홀히 한 채 슈퍼개미라고 칭송되는 리딩방에 들어가 주식을 트레이딩하다 돈을 잃고 더 본업은 쇠락해 가는 경우도 꽤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리가 투자를 하는 이유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노동소득을 더 이상 얻기 어려운 시점은 반드시 오게 될 것이고 그 때 자본소득만으로 생존해 가기 위해 투자에 임하고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리고 운이 좋아 자본소득이 노동소득을 앞서는 경우가 생기면 그 날은 김승호 회장님(돈의 속성의 저자)의 말씀과 같이 독립기념일이 되는 것이고, 그 때부터는 노동소득을 올리는 일은 필수가 아닌 선택이 되는 것입니다. 꾸준히 노동소득을 자본소득으로 전환해 가다보면 사람들마다 시점의 차이가 있을 뿐 독립기념일은 반드시 독립기념일은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 독립기념일을 앞당기고 싶은 조급한 마음에 본업을 소홀히 해서는 절대 안 될 것입니다. 주식투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산을 증식시키는 좋은 방법이지만, 본업은 주식을 살 수 있는 총알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주식투자와 본업 사이에 균형을 잡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4. 결론
다시 논점으로 돌아와 우리는 본업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업에 집중할 경우 자연스럽게 내 소득은 증대할 것이고, 현금을 자산으로 바꾸어 가는 속도는 전보다 빨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본업에 얼마나 열정적으로 임하고 있는지, 초심을 잃고 주식 투자 등에 너무 치우쳐 저 있었던 것은 아닌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본업의 소득이 늘어나면 어느새 내 노후를 위한 주식 수는 예전과 비교하여 눈에 띄게 빠르게 증가할 것이 분명합니다. 오늘도 내 본업에 집중하며 어떻게 하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지 30분, 1시간 더 고민하고 노력하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