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시장타이밍을 잡아 저점에서 사려고 기다리는 것이 과연 더 높은 수익률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큰 분석 없이 그냥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주식이 싸졌을 때 많이 사는 것이 그냥 아무 생각 없이 매일, 매주 사는 것보다 유리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매일, 매주 사는 방법은 주가가 비싸졌을 때도 사게 되지만, 현금을 보유하다가 주식이 싸졌을 때 사면 더 많은 주수를 확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죠. 그런데 더 자세히 들여다 보면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아래 자료는 www.visualcapitalist.com에서 가져온 자료인데요, 가사 "마켓타이밍"을 잡는 것이 옳다고 하더라도 장기적인 결과에는 큰 차이가 없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1977년부터 40년간 매년 1만 달러씩 꾸준히 주식에 투자한 3남매의 예를 들고 있는데요, 제인은 럭키하게도 매년 가장 주가가 가장 쌌을 때 투자를 하였고, 잭은 매년 첫 날 1만 달러를 투자하였으며, 존은 불운하게도 매년 가장 주가가 비싼 날 1만 달러를 투자하였습니다. 그런데 40년 후 결과는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다시 한 번 확인해 볼까요? 제인은 연평균 수익률이 9.3%, 잭은 9.1%, 존은 8.8%입니다. 정말 큰 차이가 없습니다. 어떻게든 저점을 찾으려고 매일 같이 월스트리트저널을 보고, 주식 방송을 보고, 모든 매크로 뉴스에 귀를 기울이며 엄청난 시간을 들여 저점을 찾은 노력에 비해 정말 큰 차이가 없네요. 위 그림의 돈 통에 든 돈의 차이가 거의 나지 않는 것입니다.
이제는 닉 매기울리의 "JUST KEEP BUYING"의 제295면 이하에서 나오는 부분을 조금 소개해 볼까 합니다. 방금 전 예에서의 제인은 매년 가장 주가가 가장 쌌을 때 투자를 하면서 매년 투자를 하였지만, 닉 매기울리는 바이더딥(buy the dip), 즉 최저점 매수 전략은 평균단가분할매입법(DCA)을 이기기 힘들다고 말해 줍니다. 바이더딥은 심각한 하락장이 멀지 않았다는 사실을 미리 알고 그 타이밍을 퍼펙트하게 맞출 수 있을 때만 효과가 있는 전략이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렇게 심각한 하락장이 자주 일어나지 않죠.
최저점에 매수하는 바이더딥 전략은 그럴듯하게 보이지만, 사실 해당 투자기간 초기에 큰 폭의 하락이 발생하는 아죽 극히 예외적인 경우에만 DCA 방법 보다 더 나은 성과를 거두게 됩니다. 바이더딥으로 투자할 만큼 타이밍이 좋은 경우는 역사적으로 드물다고 볼 수 있습니다. 1975년부터 40년간 바이"더딥과 DCA 방법으로 투자를 할 경우 DCA가 지속적으로 바이더딥의 수익률을 앞섭니다. 다음 저점을 기다리며 현금을 모으는 전략은 지금 당장 주식을 매수하는 전략보다 수익률이 낮을 가능성이 큼을 통계가 보여 줍니다. 과연 왜 그럴까요?
많은 사람들이 이런 말을 합니다. "코로나 같은 위기가 다시 와서 주식 대폭락이 오면 진짜 전재산 다 팔아 주식 산다." 네, 술자리에서도 많이 들으시는 말씀일 겁니다. 그런데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고대하고 또 고대하는 점은 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장이 상승세를 유지하며 꾸준히 앞으로 달려 나가는 동안 바이더딥 전략을 고수하는 사람들은 복리효과를 누릴 기회를 놓치며 시간을 허비하는 셈입니다. 저점을 기다리기 보다 가능하면 빨리 그리고 자주 사는 것이 복리효과를 누리기 위해 더 좋다는 것이죠.
그리고 바이더 딥 전략의 더 큰 문제는 애당초 우리는 그 저점이 언제인지 도무지 알 수 없다는 점에 있습니다. 완벽한 바이더딥 타이밍을 잡기란 사실상 불가능의 영역이죠. 닉 매기울리는 바이더딥 전략을 약간 변형하여 최적의 저점을 두달 놓치는 시뮬레이션을 돌려 보기도 했다고 합니다. 겨우 2개월을 놓쳤을 뿐인데도 DCA 방법보다 97퍼센트나 뒤지는 결과가 나왔다고 해요. 결국 다음의 최저점 타이밍을 기다리며 현금을 모으는 전략은 비생산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냥 마음 편히 매일, 매주 사는 것이 시간 투자 대비 더 나은 결과를 낳습니다.
정리해 보겠습니다.
마켓타이밍을 잡으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가능하면 젊을 때부터, 어릴 때 부터 빨리 투자를 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최대한 자주 투자를 해야 합니다.
이것을 언제 깨우치냐에 따라 투자 인생이 고통스럽게 되는지, 아니면 평생의 투자가 마음 편하고 즐겁게 되는지 좌우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그냥 VOO, SCHD의 가격이 어떻든 간에 그냥 사시면 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여러분의 장기투자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