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마존의 역사
아마존은 1994년 제프베조스가 설립한 회사로 최초에는 인터넷에서 책을 파는 아이디어로 워싱턴D.C에 설립된 전세계 최고의 전자상거래회사이다. 전자상거래가 지금은 일반적인 것이 되었지만, 아마존은 전 세계 최초로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만든 기업 중 하나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아마존은 현재 전자상거래와 클라우딩 컴퓨팅 서비스(AWS)를 제공하고 있다. 아마존은 1995년 7월 도서 판매서비를 시작하였고, 그로부터 3일 후부터 야후(Yahoo)의 추천 사이트 페이지에 등록되었다. 그리고 1999년에는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여 물류 기업으로도 발전해 왔다. 닷컴 버블이 2000년에 발생하였는데 그 때 아마존은 이미 6년간 운영되어 있었는데, 닷컴 버블이 일어난 시점에 인터넷 기업들의 주가가 급등하면서 투자자들은 이러한 인터넷 기업들의 주식을 대거 매수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투자는 지나치게 과열되었고, 결국 버블이 터지면서 많은 기업들이 파산하였다. 당시 아마존의 주가는 최고점에서 95%나 하락하게 되었다. 그러나 제프베조스는 과감히 투자를 단행하였고, 결국 아마존은 닷컴 버블이 터진 후에도 전년 대비 70%에 이르는 매출 성장을 기록하며 파산은 커녕 생존에 성공하였다. 이는 닷컴 버블이 일어나기 전부터 아마존은 이미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후 아마존은 AWS 서비스를 2006년 출시하여 현재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 압도적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제프베조스는 2021년 2월 2일 아마존의 CEO에서 은퇴를 선언하긴 하였으나 여전히 대주주의 지위 및 이사회 의장으로서의 지위에 있다. 그의 은퇴는 아마도 일상적 운영에서 물러난다는 의미일 뿐 성격상 아마존에서 아예 물러나는 것은 아니라고 할 것이다.
2. 아마존의 주가 전망
아마존의 주가 전망을 장기적으로 볼 때 매우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의 시가총액을 넘어서 시총 1위 기업의 자리에 오를 것이라는 전망도 존재한다. 현재 102불 정도의 주가를 나타내고 있으나 2025년까지 500불(분할 전 가격 10,000불)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하는 전문가들도 꽤 존재한다. 이것이 터무니 없는 전망이라고 볼 수 있으나 다음과 같은 내용을 살펴보면 결코 불가능하지는 않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먼저 아마존의 온라인 시장 점유율은 독보적이다. 아마존은 미국 내 전체 온라인 매출의 40%를 초과하는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미국인이 온라인에 1달러를 지출할 때 마다 아마존을 통해 0.4달러 이상이 결제되고 있다는 것이며, 이러한 아마존의 점유율은 날로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그리고 아마존 프라임에 가입하면 회원은 2일 내 무료배송, 무제한 영화 및 비디오 스트리밍 등의 혜택을 누리게 되는데, 전세계적으로 2억명 이상이나 되는 프라임 구독자를 확보하였고, 프라임 회원들이 더 많은 비용을 내고 아마존의 생태계 내에 머물도록 하고 있다. 여기에 더하여 AWS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점유율을 월등히 앞서고 있고, 코로나로 인해 최악의 경기침체를 맞이한 2020년에 조차 AWS 수익은 30%나 증가하는 경이로운 기록을 달성한 바 있다.
3. 아마존의 성장 잠재력
아마존은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새로운 시장과 지역에 진출하면서 제품을 확장할 수 있었다. 지금까지 이룬 아마존의 성공은 방대한 빅데이터 분석 기능을 활용해 새로운 기회를 찾고 지속적으로 제품을 혁신하였기 때문이다. 아마존의 다양한 서비스 포트폴리오는 상당한 확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AWS의 경우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에 상당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아마존은 고객 중심의 접근 방식, 혁신적인 문화, 데이터 중심의 의사 결정 등이 경쟁사와 비교해 볼 때 월등히 경쟁우위에 서 있다. 덕분에 아마존은 충성고객 기반을 구축하여 반복적인 구매를 촉진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으로 보인다. 그렇게 빅데이터를 쌓으면서 자사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제품을 개인화 하고 운영을 최적화하면서 새로운 기회를 파악한다. 실험과 위험 감수를 장려하는 아마존의 혁신적인 문화도 경쟁우위라고 할 수 있다. 아마존은 최근 드론, 배달로봇, 창고 등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 이는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결국 아마존은 지금까지 해 온 것과 같이 지속적으로 변화를 감지하고 적응하며 혁신해 갈 것인바, 향후 사업 전망은 밝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