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버핏의 투자 명언을 통해 얻는 지혜

by 스테디테일러 2024. 1.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스테디테일러입니다. 오늘은 "DIVIDEND GROWTH INVESTOR"(https://www.dividendgrowthinvestor.com/2022/08/92-investing-lessons-from-warren-buffett.html)에서 확인할 수 있는 워런 버핏의 93개 투자 명언, 교훈 중 일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기투자 마인드셋에 있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워런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회장이 매년 주주들에게 보내는 서한은 전 세계투자자들에게 지혜의 보고로 통합니다. 서한은 우리에게 경영 현황 보고 차원을 넘어 다양한 삶의 지혜와 투자 아이디어를 제공해 줍니다. 그럼 워런버핏의 투자 명언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규칙 1: 절대 돈을 잃지 말라"; "규칙 2: 규칙 1을 절대 잊지 말라."


2. 주식시장은 조울증 환자라는 것을 기억하라.


3. 자신이 구덩이에 빠져있다는 것을 알았다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구덩이 파는 것을 멈추는 것이다.


4. 가격은 우리가 지불하는 것이고, 가치는 우리가 얻는 것이다.


5. 자신이 탄 배가 계속 물이 새는 배라는 것을 발견했다면, 에너지를 새는 곳을 때우는 데 쓰기보다는 배를 바꾸는 데 쓰는 것이 더 생산적일 것이다.


6. 찬사를 받는 투자 활동은 조심해야 한다; 위대한 것은 대개는 썩 환영 받지 못한다.


7. 훌륭한 기업을 너무 비싸게 매수하면, 그 후 10년 동안 그 기업이 달성할 훌륭한 성장의 효과를 누리지 못할 수 있다.


8. 리스크는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는 데서 발생한다.


9.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기업에는 절대 투자하지 말라.


10. 수익률이 7% 혹은 8%가 되고, 수수료를 1% 지불하고 있다면, 은퇴 후 손에 쥘 돈에 엄청난 차이가 생긴다.



11. 비즈니스 세계는 백미러(과거)가 전면 유리창(미래)보다 항상 더 선명하게 보인다.


12. 시간은 훌륭한 기업에는 친구이고, 그저 그런 기업에는 적이다.


13.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한 단어는 “안전마진”이다.


14. 훌륭한 기업을 적정 가격에 사는 것이. 적정 기업(그저 그런 기업)을 훌륭한 가격(낮은 가격)에 사는 것보다 훨씬 낫다.


15. 투자의 핵심은 한 산업이 사회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것인지, 혹은 그 산업이 얼마나 성장할 것인지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다. 그보다는 해당 기업의 경쟁우위, 특히 그 경쟁우위의 지속가능성을 판단하는 것이다.


16. 안전마진이 의미하는 것은, 9800파운드 트럭을 몰고, 말하자면 최대 부하 하중이 1만파운드인 다리를 건너려고 하지 말고, 도로를 조금 더 내려가서 부하 하중이 1만5000파운드인 다리를 찾으라는 것이다.


17. 한 기업의 사업 실적이 좋으면, 주가도 결국 따라간다.


18. 시장이 10년간 폐장된다 해도 정말 기쁜 마음으로 보유할 주식만 매수하라.


19. 좋은 때에 좋은 주식을 골라서 그 기업이 좋은 기업으로 남아 있는 한 그 주식을 계속 보유하는 것이 투자의 전부다.

20. 나는 주식시장에서 돈을 벌려고 한 적이 없다. 나는 ‘주식시장이 내일 문을 닫고 10년 동안 다시 열리지 않는다’라는 가정 하에 주식을 매수한다.


21. (연기금, 대학기부금운용위원회, 그리고 저축 마인드로 투자하는 사람들 같은) 장기적인 시간지평을 가진 투자자들이 주식 대비 채권의 포트폴리오 비중으로 투자 ‘리스크’를 측정하는 것은 끔찍한 실수다.


22. 성공적인 투자에는 시간, 규율, 그리고 인내가 필요하다. 재능이나 노력이 아무리 크다 해도 뭔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그저 시간이 필요하다. 9명의 임신한 여인을 얻는다고 1달 만에 아기를 얻을 수는 없다.


23. 주식시장은 적극적인 매매자들의 돈을 인내심 있는 투자자들에게 옮기도록 만들어졌다.


24. 시장에서 적극적으로 매매하는 사람을 투자자라고 부르는 것은 원나잇스탠드만 하는 사람을 로맨틱한 사람이라고 부르는 것과 같다.


25. 한 주식을 10년 동안 보유할 생각이 아니면, 단 10분도 보유하지 말라.


26. 우리가 제일 좋아하는 보유기간은 ‘영원’이다.


27. 투자자는 단 20번만 사용할 수 있는 펀치카드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행동해야 한다.


28. 연 실적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말라. 대신 4-5년 평균에 주목하라.


29. 왜 정말 좋아하는 기업들에 투자하지 않는가? 매 웨스트(Mae West)가 말한 것처럼, “좋은 것은 넘치게 많은 것이 훌륭한 것이다(좋은 것은 다다익선이다).”

30. 인간에게는 쉬운 일을 어렵게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괴팍한 특성이 있는 것 같다.

특히 마지막 명언에서는 개인투자자들이 쉬운 투자방법인 ETF 장기투자가 있는데도 어렵게 개뱔종목의 단타에 매달리는 모습을 두고 안타까운 마음에 한 말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장기투자를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