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혼자 영화관에 가서 재미있게 본 영화가 있습니다. 미국 NBA의 전설적 선수인 마이클 조던이 어떻게 나이키와 계약을 하고 에어조던이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입니다. 오늘은 이 나이키가 놀라운 배당성장주라는 점을 파헤쳐 보려고 합니다.
1. 나이키는 어떠한 회사인가?
나이키는 우리나라 유치원생도 잘 알 정도로 유명한 미국기업으로서 전 세계 스포츠 용품 시장의 독보적 1위 회사입니다. 나이키의 로고뿐만 아니라 슬로건인 "Just Do It."도 모르는 이가 없을 정도입니다. 1964년 블루 리본 스포츠가 설립되면서 시작된 나이키의 역사는 거의 60년이 다 되어 갑니다. 1980년에 기업공개를 하였고 마이클 조던과의 협업으로 제작된 에어 조던 시리즈의 성공으로 나이키의 매출은 급상승하게 되었습니다.
나이키는 전 세계적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와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 등을 통해 지난 수십년간 매출과 수익의 지속적 상승을 기록하였고, 그에 따라 주가도 끊임없이 우상향해 왔습니다.
나이키는 단순한 스포츠용품과 스포츠웨어의 생산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과 증강현실(AR)과 같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고, 이를 통해 장래 매출과 이익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나이키의 지난 과거 주가 흐름은 어떠했는가?
나이키는 아래와 같이 지난 약 20년간 눈부신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2001년 초 약 7불하던 나이키의 주가는 현재 약 2,000퍼센트 상승하여 128불 정도의 가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같은 기간 SPY의 상승률이 약 278%를 기록하였는데 나이키와 비교하니 초라할 정도입니다. 만약 2001년 초 나이키에 1억 원을 투자하였다면 현재 그 투자금은 약 18억 3,000만 원 정도로 불어나 있을 것입니다.
3. 나이키의 배당성장은?
한편, 나이키의 배당금은 아래와 같이 아름답게 우상향하면서 성장해 왔습니다. 현재 배당수익률은 1.03% 정도로 높은 편은 아니지만, 과거부터 나이키를 매도하지 않고 장기 보유해 오고 있다면 그 배당금은 어마어마하게 증액되어 있을 것입니다.
2001년에는 1주당 배당금이 0.06달러에 불과하였지만 2023년 현재는 1주당 배당금이 1.36달러에 달합니다(약 23배 증가, 지난 10년간 연평균 배당성장률은 14.35%). 예컨대, 환율을 1,300원으로 계산해 보면 2001년에 1억 원으로 나이키 주식 10,989주를 구매할 수 있었고, 당시 배당금은 년 합계 857,000원에 불과하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는 매년 배당금으로 년 합계 19,428,571원을 받게 됩니다. 어마어마한 배당 성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별 다른 사정 변경이 없다면 해당 배당금은 내년에는 더 증액될 것입니다.
4. 결론
나이키를 적립식으로 매수해 갈 경우 지금까지의 과거 흐름을 살펴보았을 때 원금 상승은 물론 배당성장도 노릴 수 있는 좋은 주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나이키의 경쟁사들은 많고 중국 시장 리스크도 존재하므로 미래를 단정할 수는 없는 것이지만, 현재 구축된 나이키만의 독보적 브랜드 파워는 단기간에 쉽게 무너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좋은 주식들과 함께 나이키를 꾸준히 모아갈 경우 위와 같은 나이키의 배당 성장이 우리의 경제적 자유를 더 단축시켜 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