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디포와 함께 주택 개조용품 시장의 선두주자로 인정받는 로우스 컴퍼니(티커 LOW)는 매년 배당을 눈에 띄게 증액해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로우스 컴퍼니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로우스는 어떠한 기업인가?
로우스는 미국의 주택 개량, 개선 용품 및 기기 소매점 체인 기업입니다. L.S. Lowe가 1921년에 노스캐롤라이나주에서 Lowe’s North Wilkesboro Hardware라는 작은 하드웨어 가게를 창립한 것이 시초가 되어 100년이 넘는 기업 역사를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현재는 미국과 캐나다에 약 1,71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택 개량 용품, 설치 및 수리 서비스, 온라인 쇼핑 및 픽업 서비스, 스마트 홈 서비스 등이 로우스의 주요 제품과 서비스로서, 홈디포에 이어 세계 2위의 주택 자재 유통 기업으로 계속하여 성장해 오고 있는 회사입니다.
2. 로우스의 과거 주가흐름은?
지난 과거 약 40년간의 주가 차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름답게 우상향해 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5년간 주가 차트를 확인해 보면 SPY와 비교하여 아웃퍼폼 하였음을 알 수 있고, 1위 업체인 홈디포(HD) 보다 주가 수익률이 더 높았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 과거 5년간 연 평균 주가상승률이 18.43%였는바, 만약 이 주가상승률이 계속 유지된다고 가정하고 최초 목돈 1,000만 원 투자 이후 매달 50만 원씩 적립식 투자를 이어간다면 5년 후, 10년 후 20년 후, 30년 후 투자금은 어떻게 불어나 있을까요? 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투자기간 | 투자금의 변화(단위: 원) |
1년 후 | 18,949,103 |
5년 후 | 74,571,249 |
10년 후 | 225,017,906 |
20년 후 | 1,392,261,068 |
30년 후 | 7,728,740,774 |
10년 후 2억 2,500만우너, 20년 후 약 14억 원, 30년 후 약 77억 원에 달하는바, 좋은 주식에 대한 장기 투자의 위력을 깨닫게 됩니다.
3. 로우스의 배당 성장은 어떠한가?
로우스는 큰 폭으로 매년 배당액을 증액시켜 주는 기업으로 유명하기도 한데요, 지난 10년간의 배당 성장 내역은 아래 그래프와 같습니다. 2013년 1주당 0.68불에서 2022년에는 1주당 3.7불로 약 5.5배 증가되었습니다. 참고로 현재 배당수익률은 년 2.06%입니다.
지난 5년간 연평균 배당성장률은 20.69%이고, 3년간의 연평균 배당성장률은 24.05%에 달합니다. 매우 큰 폭의 배당 성장입니다. 만약 현재 약 1,000만 원을 투자하여 LOW 37주를 구매하여 장기보유를 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리고 LOW 배당 성장이 매년 24.05%씩 증가한다고 가정해 보면, 10년 후, 20년 후, 30년 후의 받게 되는 배당금은 대략적으로 아래 표와 같이 증가하게 됩니다.
투자기간 | 년 배당금(단위:원) |
1년 | 220,772 |
5년 | 522,794 |
10년 | 1,535,729 |
20년 | 13,252,023 |
30년 | 114,353,605 |
20년을 보유하면 20년 후 그 한해만 최초 투자금 1,000만 원보다 325만 원이나 더 많은 1,325만 원을 배당금으로 받게 됩니다.
4. 결론
로우스의 성장이 지난 과거 만큼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배당성장을 꾸준히 해온 로우스가 갑작스럽게 배당을 줄이지는 않지 않을까 싶습니다. 로우스는 온라인 쇼핑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고, 캐나다, 인도, 멕시코에서도 사업을 확장해 나가려고 하는바, 그 성장세에 대해 주목할 필요는 있다고 보입니다. 이러한 미국 배당성장주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고 좋은 배당성장주를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여 오랜 기간 모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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