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금융권이 싫어하는 여의도, 월가를 이기는 투자법

by 스테디테일러 2023. 11. 28.
반응형

오늘은 지루하지만 단순한 투자가 결국 기관, 외국인, 세력 등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에 대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2022. 4월경에 유튜브 "터닝포인트" 채널에서 시청한 영상이었는데요, Ramit Sethi (라밋 세티)에 대한 인터뷰였습니다.

 

출처 유튜브

 

월스트리트를 이길 수 있는 쉽고 현실적인 방법이란 제목으로 다음과 같이 말을 해 주는데요, 너무나 인상적이라 제가 당시 메모를 해 두었습니다. 

 

 

 

 

 

"지루하고 단순한 투자" 이 말에 울림이 있었습니다. 투자뿐만이 아니죠. 저희가 인생을 살아나감에 있어 거의 모든 부분에서 지루함을 묵묵히 견뎌내는 자가 결국 의미있는 성공을 거두어 낼 수 있습니다. 하루 아침에 큰 일을 이룰 수 없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아시는 분들이 정말 많으실텐데도 사람에겐 기계나 로봇에게는 없는 '감정'이라는게 있기 때문에 95%의 결국 주식투자에서 망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투자가 진정한 투자라고 생각하지만 실제 들여다보면 투기를 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이 울림이 있는 조언을 하는 라밋 세티라는 사람이 누구인가 위키피디아에서 찾아 보았습니다. 라밋 세티는 미국의 작가이자 개인 재정 고문으로서,  2009년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I Will Teach You to Be Rich'의 저자입니다.

 

 

2004년에 그는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심리학을 부전공으로하고, 과학, 기술 및 사회 학사(정보 및 사회)를 취득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는 팟캐스트 I Will Teach You To Be Rich를 진행하여 재정적 스트레스를 헤쳐나가는 커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올해 2023년 4월 18일, 미국 국세의 날에 맞춰 라밋 세티가 사람들에게 개인적, 재정적 조언을 제공하는 넷플릭스 시리즈 How to Get Rich가 공개되기도 하였습니다.

 

 

라밋 세티는 최근 링크드인(LinkedIn)에 올린 글을 통해 "1%의 수수료가 그리 큰 금액이 아니라고 생각하세요?" 라고 의문을 띄운 뒤 자산운용사나 재정 고문 등에게 1%의 수수료를 지급하고 있다면 이는 복리 효과를 거둠에 있어 엄청난 장애물로 작용한다는 점을 설명해 주었습니다.

 

그는 당신이 만약 30세이고 5만달러를 투자하고 매달 1,000달러를 기부하기로 선택했다고 상상해 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35년 동안 0.2%의 낮은 관리 수수료와 7%의 수익률을 가정하면 65세에 가서 200만 달러가 조금 넘는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라밋 세티는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은 약 0.2% 정도의 낮은 관리 수수료를 찾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피델리티(Fidelity), 또는 뱅가드(Vanguard) 등에서 뛰어난 가치를 제공하는 인덱스 펀드를 찾을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당신의 자산운용사나 재정 고문에게 1%의 수수료를 지불하면 170만달러밖에 남지 않는다고 합니다. $380,000 이상이 수수료라는 명목으로 재정 고문의 주머니 속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이죠. 만약 2%의 수수료를 지불한다면 수수료로 $750,000 이상을 지불하는 셈입니다! 여기서 바로 1%의 수수료가 평생 수익의 28%를 갉아 먹을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죠. 세티는 계속해서 재정 고문은 더 많은 수수료가 있는 펀드로 안내하기 때문에 이해 상충이 존재할 수도 있다고 설명해 주었습니다. 또한 그는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시장을 이길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세티는 스스로 투자를 관리하는 것이 훨씬 낫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전문가가 당신의 자산을 관리해 주거나 검토해 주기를 원한다면 고정 수수료를 부과하는 재정 고문을 찾으십시오"라고 세티는 말했습니다. "절대로 자산의 일정 비율을 수수료로 지불하지 마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라밋 세티가 계속하여 전파하는 내용들이 결국 제가 이 채널을 통해 말씀드리는 내용과 결을 같이 하기에 반가울 따름입니다. 종종 라밋 세티가 남긴 콘텐츠들을 확인해 보고, 넷플릭스의 'How to get rich"라는 콘텐츠도 찾아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라밋 세티가 인터뷰에서 말한 내용을 정리하면서 오늘의 콘텐츠를 마무리할까 합니다.

 

* 트레이딩에 손을 대면 안됩니다. 수익의 적이기 때문입니다.

* 지루하고 단순한 투자. 그것이 바로 진짜 돈을 버는 방법입니다.

* 매달 넣는 투자금이 커짐과 동시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장도 성장하니 가속도는 점점 빨라집니다.

* 매달 지속적으로 투자하다 어느 날 갑자기 "돈이 엄청 불어 났네, 몇 년만 더 하면 내 연봉보다 투자수익으로만 버는 돈이 더 크겠어"라고 느끼는 날이 반드시 올 것입니다.

 

결국 SCHD와 VOO를 꾸준히 적립식으로 모아가면 성공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장기투자를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