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월 현금흐름을 최대한 끌어올리기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려면 무엇보다 내가 근로소득을 올리지 않아도 자동으로 굴러 들어오는 현금흐름으로 생활이 가능할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생활이 가능한 정도의 월 소득이 각자가 처한 상황에 따르 모두 다르겠지만, 일단 몇 백만원 정도의 패시브 인컴 시스템이 이루어 져야 직장에 자신있게 사표를 내든, 내가 운영하는 자영업에 할애해는 시간을 줄이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매년 배당금을 올려주는 배당성장주가 좋긴 하지만 배당성장률이 눈에 띄게 좋은 주식들의 경우 그 배당수익률이 년 1~2% 정도로 현재 단계에서는 매우 낮습니다. 배당성장 ETF로 유명한 SCHD는 현재 년 3.64%의 준수한 배당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지만 당장의 현금흐름을 극도로 끌어올리기엔 한 없이 부족해 보입니다.
그렇다면 비록 배당성장은 기대하기 어렵지만, 당장의 배당수익률이 10%가 넘는 JEPI, JEPQ를 활용해 월 현금흐름을 최대한 끌어올리면 어떨까요? 이러한 투자 후 의미 있는 수준의 월 현금흐름이 만들어지면 정신적으로 편안해진 상태에서 직장생활에 임할 수 있을 것이고, 자영업 매출에 너무 스트레스 받지도 않지 않을까요?
2. JEPI와 JEPQ에만 올인하는 경우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집에 목돈이 묶여 있어 투자금을 큰 폭으로 확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번 포스팅은 어떻게 하면 남들보다 더 빠른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느냐에 대한 것이기에, 집에 들어갈 목돈까지 끌어와 투자를 한다고 극단적으로 가정을 해 보겠습니다(자가로 거주하는 투자자는 이를 매도하고 전세나 반전세를 산다는 가정, 전세로 거주하는 투자자는 이를 반전세로 돌리고 보증금의 상당부분을 투자금으로 활용한다는 가정).
JEPI의 현재 년 배당수익률은 11.27%, JEPQ는 12.12%입니다. 평균을 내면 약 11.7%입니다. 같은 비중으로 JEPI와 JEPQ를 적립식으로 매수해 나간다고 할 때 월 배당금은 어떻게 변화되는지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목돈 5억원 초기 투자, 매월 200만원씩 적립식 투자, 배당은 모두 재투자).
이를 보기 편하게 월배당금까지 계산하여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투자 1년차에 바로 월 배당 488만원이 나오게 되고, 매년 약 100만원씩 증가(그 폭이 점차 증가)하게 되면서 7년차만되면 월 1,135만원이라는 배당수익이 자동으로 나오게 됩니다. 비록 세금을 반영하지 않은 금액이긴 하나, 집에 매몰되어 있는 활용하면 경제적 자유가 몇 년 내에 달성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SCHD도 활용할 필요가 있는 이유
그러나 JEPI, JEPQ는 우리에게 훌륭한 배당수익률로 큰 배당금을 안겨 주지만, 배당금이 성장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JEPI, JEPQ에만 투자하면서 8년차부터 배당재투자도 중단하고 월 적립식 투자도 중단하면 배당금은 그 수준에서 머물게 됩니다. 그런데 널리 알려진 배당성장 ETF인 SCHD의 경우 지난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이 12.4%였는데요, 만약 같은 금액을 SCHD에만 투자하였을 때의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목돈 5억원 초기 투자, 매월 200만원씩 적립식 투자, 배당은 모두 재투자).
아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확실히 JEPI, JEPQ에만 투자했을 때 보다 초기 몇 년은 배당금 액수가 상대적으로 매우 적습니다. JEPI, JEPQ에만 투자했을 때 월 배당금 500만원은 바로 2년만에 돌파하는 반면, SCHD에만 투자하면 7년이 걸립니다. 그러나 그 이후 배당 증가 속도는 눈덩이가 굴러가는 속도로 급격히 증가합니다. 투자 11년차에 월 배당 1,251만원을 달성하고 바로 2년만에 2,000만원을 돌파합니다. 이것이 복리의 효과 + 배당성장률에 기인하는 것입니다.
4. 그럼 JEPI, JEPQ에 투자하다가 SCHD에도 함께 투자하는 방법은?
우리는 그 누구보다도 빨리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SCHD에만 올인하기에는 그 속도가 더디게 느껴집니다. 그렇다면 JEPI, JEPQ로 월 현금흐름 500만원 이상을 구축해 놓고 그 이후 SCHD에만 투자를 하는 방법은 어떨까요? 시뮬레이션을 돌려보겠습니다(JEPI, JEPQ에 2년 투자후, 3년차부터는 SCHD에만 월 200만원씩 재투자, SCHD에서 나오는 배당금만 계속하여 재투자, JEPI, JEPQ에서 나오는 배당금은 생활비로 사용).
이처럼 월 배당 500만원 달성은 2년만에 마쳐지지만 SCHD에 초기 목돈 투자 내역이 없기에 투자 10년 ~12년차까지는 배당금이 증가되는 속도가 다소 느립니다. 그러나 그 이후는 매달 100만원 이상씩 배당금이 늘어나는 복리효과를 눈에 띄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투자 기간이 길어질수록 그 상승 폭이 늘어나게 되는바, 투자3년차부터 투자 10년 내지 12년차까지의 지루함만 극복할 수 있다면 경제적 자유도 빨리 달성하면서 노후의 인플레이션도 걱정하지 않을 만큼의 배당성장이 일어나기에 JEPI, JEPQ의 단점을 어느 정도 커버해 주는 투자법이라고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