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테디테일러입니다. 오늘은 개미투자자가 장기적으로 수익을 얻기 어려운 이유에 대해 말씀드려 보고자 합니다.
개미투자자들 중 많은 분들이 몇 번은 수익을 보다가도 주식시장은 기관과 외국인 때문에 좀처럼 수익을 얻기 어렵다고 말합니다. 상당수 분들이 3~4종목 이하로 투자를 하는데, 이러한 경우 모든 종목 매매가 성공을 해야 그래도 의미있는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한 종목에서 큰 하락이 나오면 어려운 구조죠. 그런데 누군가로부터 얻은 정보로 몇 일만에 수십퍼센트 이익을 본 경험이 뇌리에 남아 자꾸만 그러한 호재가 있는 종목을 찾아 다닙니다. 그러다 리딩방의 유혹에 빠지게 되는 안타까운 경우도 있고요. 개인투자자들은 소액으로 소형주에 집중 투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운이 따라 주어서 한 두번은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생각하죠. "여기에 5천만원, 1억원을 투자했으면 얼마야?" 그러면서 감당할 수 없는 빚투에 나아가다 망합니다. 10년, 20년 계속 성공하는 개인투자자는 정말 정말 드물죠. 시장타이밍이 어려운만큼 종목 선택도 너무나 어렵습니다.
주식투자는 1~2회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인플레이션을 헷지하고 우리가 힘들게 얻은 노동소득의 가치를 유지시키며 미래를 위해 저장하려면 평생하여야 하는 것이 주식투자입니다. 그렇기에 가능하다면 최대한 손실을 피하고 안정적으로 운영해 나아가야 하는 것이죠. 그러한 방법이 바로 시장에 투자해서 시장평균 수익률을 올리는 것입니다.
주식은 장기투자의 불확실성 위험에 대해 투자해야 수익이 나게 됩니다. 따라서 주식투자를 통해 수익을 내려면 첫 번째로 장기투자를 통해 복리로 수익률을 올려야 합니다. 그러나 개인투자자들 중 상당수는 처음부터 장기로 투자할 종목을 선택한 것이 아니라, 호재성 정보를 듣고 어느 종목을 샀는데 예상과 달리 손실이 나면 어쩔 수 없이 존버에 들어가며 장기투자를 하게 됩니다. 애초에 장기투자할 종목을 선택하지 않고 단기로 몇십프로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변동성 큰 종목에 투자를 하니 손실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두번째로 장기적으로 주식 투자를 하면서 손실이 나지 않아야 합니다. 연속적으로 시행되는 주식투자에서 계속 수익이 나야 복리 수익률을 거둘 수 있습니다. 그런데 모든 투자에서 수익이 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기에 분산투자를 통해 그 확률을 높여야 합니다. 그러나 상당수 개인투자자들이 대부분 3~4종목에 집중투자를 하다보니 어느 한 종목에서의 임직원 횡령, 화재 사고 등의 예상치 못한 리스크를 피하지 못하고 전체 포트에서 많은 손실을 입게 됩니다. 그렇다고 본업을 등한시 한 채 개별종목들을 하나하나 분석해서 20~30종목으로 포트를 구성하기도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이렇게 수십개 종목에 분산투자를 하려면 개별기업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과 미래예측 능력이 있어야 하고, 처음에는 잘 선택했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꾸준히 리밸런싱을 해 주어야 하는데요, 이것은 전문가에게도 어려운 일이고 평범한 개미투자자에게는 더더욱 어려운 일입니다. 본업을 포기한 채 이렇게 노력을 들여 수십개 종목으로 포트를 구성하였다고 하더라도 결국 평균으로 회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국 장기투자가 가능하고, 분산이 잘 되어 있는 S&P500 지수, 다우존스 U.S 디비덴드 100 지수에 투자하는 것이 어느 모로 보나 안전하게 수익을 얻는 최선의 선택이라고 할 것입니다. 미래를 예측하지 말고 글로벌 독과점 기업이 끊임없이 존재하는 S&P500 그리고 다우존스 U.S 디비덴드 100 이라는 시스템, 매커니즘에 투자하면 됩니다. 미국 상위 500개, 100개 기업에는 시간이 지나면서 성장하는 기업도 있고, 후퇴하는 기업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시간이 흐르면서 인류는 지금보다 진화하며 발전해 나갈 수 밖에 없고 기업들의 상호간 보완적 작용에 의해 결국 성장하게 됩니다. 따라서 평범한 보통사람인 투자자들이 주식투자에서 수익을 내려면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VOO, 그리고 다우존스 U.S 디비덴드 100 지수를 추종하는 SCHD에 투자해야 합니다. 그리고 본업에 충실하면서 노동소득을 더 올릴 수 있게 노력한다면 미래의 어느 순간 경제적 자유에 도달해 있는 자신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날이 반드시 올 것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장기투자를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